2013년 10월부터 1년에 걸쳐 몽골 울란바타르 수흐바타르구, 바양주르흐구에서 진행되었던 CPD Project를 올해에는 다르항 보건국과 종합병원에서 지역 의료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CPD Project는 몽골 의사들의 면허와 졸업 후 연수 교육 등을 총괄하고 있는 몽골 보건부 산하의 CHD(Center for Health Development)가 의사 교육 시스템 향상을 위해 요청하여 시작되었으며, 사회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합니다.
* CPD Project Trainer Interview
Prof. Erdenetsetseg(몽골국립의대 외과) : 이번 강의를 통해 현지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지난 4월에 CPD 강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TOT에서 배운 만큼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하여 강의를 열심히 준비하였고, 덕분에 정보 전달과 교육 과정이 수월하게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강의를 직접 해보니 교재에 불필요한 부분도 있었고, 더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었습니다. 교재를 제작할 때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양식이 통일된다면 더 질 좋은 교재를 만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다르항 의료진에게 교과서처럼 항상 참고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rof. Bayasgalantai(몽골국립의대 소아과) : 소아과는 다르항에서 특별히 요청한 과목이고, 다르항이 신생아에 대한 진료 환경 개선이 시급한 지역이기 때문에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생들 역시 문제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던 것 같습니다. 다만 교재를 만들 때 과목 별로 총괄하는 교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각각의 교수가 개별적으로 만들었는데, 교재 편집이나 강의 내용 구성 등을 총괄하는 사람이 있다면 중복되는 내용 없이 양질의 교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응급처치 세트가 더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 CPD Project Trainee Interview
Dr. Arionbold(다르항 종합병원 외과) : CPD 프로그램은 지난 6월부터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외과의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여러 과목에 대한 강의를 배울 수 있어 의대 시절 배웠던 내용들을 되짚어 볼 수 있었습니다. 모든 강사들이 대학시절 저의 은사들이신데, 그분들게 그 시절보다 선진화된 기술을 배울 수 있어 스스로 많이 발전한 것 같아 기쁩니다. 특히 이론과 실습이 같은 시간 내에 이루어져 더욱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사전에 알고 있었던 지식을 점검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Prof. Oyunsuren(MNUMS 다르항 캠퍼스 소아과) : 이번 교육을 통해 소아과 관련 분야 종사자가 모두 모여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심폐소생술) 실습은 한국에서 준비한 마네킹을 통해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실습 도구가 대학에도 마련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_신현아 팀장(라파엘인터내셔널 몽골 사업팀), 번역_Manager Enkhzaya(라파엘인터내셔널 몽골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