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2일(토) 14시, 대전광역시 대전청소년위캔센터에서 라파엘 대전이동클리닉이 개최되었습니다. 대전광역시와 충남지역에 있는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중국, 필리핀, 캄보디아 등 13개국 다문화가족 250명이 대전이동클리닉을 방문하여 가정의학과, 내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총 9개 진료 과목에 대한 진료를 받고, 결핵검진, 구강검진, 진단검사를 통하여 건강도 챙기고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며 고국에서 온 사람들도 만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전이동클리닉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지부, 대한결핵협회 대전·세종·충남지부, 대전보건대학교, 대전월드휴먼브리지의 후원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봉사자 후기
국군간호사관학교 봉사자 (이세연, 정혜원, 정채연, 서지인 생도)
다문화이동클리닉은 건강도 챙기고, 만남도 이루어지는 장소(이세연, 3학년)
진료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적은 다문화 가족들에게 무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지가 좋습니다. 이동클리닉은 타국에 와서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다문화 가족들이 건강도 챙기고, ‘다문화’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모인 분들이 함께 진료 받으며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고국에서 온 사람들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입니다.
의료소외계층에게 다가가는 것이 진정한 봉사(정채연, 3학년)
작년에 대전시청에서 참여했던 다문화이동클리닉이 저에게 큰 의미가 있었기 때문에 올해도 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의료인으로서 의료소외 계층인 다문화 가족들에게 의료 나눔을 제공하는 것이 진정한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의료인의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었던 좋은 기회(서지인, 3학년)
이동진료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접수 봉사를 하며, 다문화가정의 많은 어른들과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진행이 서툴렀지만 의료인으로서는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더 나은 진료지원봉사를 위해서는 접수, 예진 및 각 과별 진료가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 되고, 동시에 환자들에게 진료실 안내가 쉽게 이루어지면서 보다 친절하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이정복 선생님
다문화이동클리닉 봉사를 계속하시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는 현재 출산율이 매우 낮습니다. 먼 이국땅에서 우리나라에 와서 결혼하여, 아이를 많이 낳고, 우리 국민의 일원으로서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그 분들을 위한 의료 나눔을 계속해야 한다고 다짐했습니다.
다문화 이동클리닉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각 전문과목 별로 진료 기회를 제공하여, 가족이 함께 와서 여러 과목의 진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다문화가족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각 진료과목별 의사선생님 섭외가 쉽지는 않겠지만, 여러 진료과목 운영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작년 대전시청에서 개최한 것과 비교해 보았을 때, 올해는 진료장소가 1층과 5층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전체적으로 산만하고, 정리가 되지 못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작년과 같이 장소가 나뉘지 않고, 한 곳에서 진료가 이루어지면 환자들이 보다 편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베트남어 통역봉사자 레티투아 님
다문화이동클리닉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말을 못 하는 다문화가족 친구들이 편하게 의사소통하며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은 마음에 베트남어 통역 봉사자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를 하며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말이 통하지 않아서 답답해하는 베트남 환우들의 통역을 맡아, 그 분들이 자신의 몸 상태를 잘 표현하고, 의사 선생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진료에 도움을 주어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기다리는 시간이 조금 길었습니다. 그리고 꼭 말씀 드리고 싶은 사항은 더 많은 분들이 자궁암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해 주세요.